충효향인 고흥! 고흥군민의 성품은 온유 순진하고 인정이 많으며 의협심이 강하다.

고흥은 예로부터 나라가 위태로울 때 마다 살신성인(殺身成仁)의 정신으로 구국에 앞장섰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양란의 충의 의사는 물론 항일 애국지사를 비롯한 반공 애국 충훈 용사 등 수많은 충효열사를 배출한 역사의 고장으로 우리의 가슴마다 그분들의 정신이 숨쉬고 가는 곳마다 그분들의 발자취가 서려있어 충절의 고장이요 선비의 고장이다.

상신 (相臣)

출사자와 그 공적 상신(相臣), 문과(文科), 무과(武科) 등 출사자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상신 출사자료 목록
성명 본관 약사(略史) 거주지
류청신(柳淸臣) 고흥 승무(升茂)의 아들로서 초휘는 비(庇), 호는 신암(信菴)이다. 고려 충선왕때 공이 있어 문하시중벽상삼한삼중대광도첨의정승(門下侍中壁上三韓三重大匡都僉議政丞)을 역임 하였으며, 문하시랑평장사지추밀원사(門下侍郞平章事知樞密院事)에 증직되었다. 풍양 양류동
(풍양 한동)
류 탁(柳 濯) 고흥 청신의 손자로서 자는 춘경(春卿), 호는 성재(誠齋)이다. 홍건적난 때 경기도순찰사(京畿道巡察使)로 공을 세워 벼슬이 도첨의정승(都僉議政丞)에 이르렀다. 고흥 간천
이언림(李彦林) 흥양 흥양이씨의 득성시조인 이길(李吉)의 7대조로서 고려조에 병부상서(兵部尙書), 공부상서(工部尙書), 상서도성우복야(尙書都省右僕射)를 지냈다.
담당부서
관광과
담당자
한세라 T.061-830-5347
최근업데이트
2015-09-07
조회수
4049
위로